2006년 10월 24일 유럽의회 및 유럽장관회의 결정 1639/2006 EC64)에 준 거해 창설된 경쟁력과 혁신 프로그램은 성장과 고용을 위한 리스본 전략의 목 표에 부응하기 위한 통합 프로그램으로 대출과 사모펀드 참여를 통해 약 36억 유로의 지원액을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집행하며, 400,000개의 중소기업이 프로그램의 금융지원 혜택을 받았다.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의 발전 단계에 따라 상이한 내용의 지원을 제공한 다. 초기 단계(고성장 및 혁신 중소기업 단계-GIF 1)의 혁신적인 중소기업에 대한 위험 자본으로서 유럽투자기금은 중개 벤처투자기금의 총 자산의 10에서 25%에 해당하는 자본을 투자하거나 특별한 경우 50%에 해당하는 자본을 투 자한다. 사업확장 단계(GIF 2)로 고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에 대한 위험 자본으로서 유럽투자기금은 중개 벤처투자기금의 총 자산의 7.5에서 15%에 해당하는 자본을 투자하거나 예외적으로 50%의 자본을 투자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또한 중소기업 대출에 대한 보증(SMEG)을 금융기관에 제공함 으로써 금융기관의 위험노출도를 감소시킴과 동시에 마이크로대출과 중간층 금융을 포함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광범위한 대출을 가능케 지원한다. 중소기 업 대출보증은 합동보증, 재보증 및 직접보증의 형태를 취하며, 성장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보증, 9일 이하의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는 마이크 로기업, 특히 마이크로기업 창업주에 대해 최대 25,000유로까지 가능한 마이크로대출보증, 250명 미만을 고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는 중간층 대출 금융기관 및 기존의 주식보장 시스템에 대한 보증, 중소기업을 위한 부채금융을 동원하는 중개금융을 지원하기 위한 증권화 구조 지원 보증 으로 구분된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3개의 분야별 지원프로그램을 운용한다.
기업 및 혁신 프로그램(EIP: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Programme)
4억3,000만유로의 지원액을 운용하는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경제 성장에 기여하면서 환경을 보호하는 환경기술에 대한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 및 통신기술 정책 지원 프로그램(ICT-PSP: Information and Commu- nication Technologies Policy Support Programme)
약 7억3,000만 유로의 예산을 집행하며, 폭 넓은 홍보활동을 통한 해당 분야의 혁신과 경쟁력 촉진 및 에너지 효율성과 스마트 이동성에 관한 정보통 신기술의 최적의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공공 및 민간기구의 해당 분야에서의 파이롯트 활동을 포함해 건강 및 노화, 전자도서관, 공공서비스 개 선, 에너지 효율성 및 스마트 이동성, 다중 언어 웹과 인터넷 발전에 관련된 중소기업활동을 지원한다.
유럽 지능형 에너지 프로그램(IEE: Intelligent Energy Europe Programme)
7억3,000만유로의 지원액을 담당하며, 효율적 에너지에 대한 수요와 이해
증가, 재생에너지 자원과 다양한 대체에너지 개발 증진 및 운송분야에서의 다양한 연료 및 에너지 효율성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 프로젝트로는 50% 이상의 에너지 절감을 가져오는 건설 기술 및 관련 훈련 지원, 재생에너지로 부터의 전기생산계획의 효율성 개선사업 및 에너지 효율성 및 청정운송 개발 지원 등을 들 수 있다.